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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보건대학교 사회봉사단 이야기
Q. 안녕하세요. 원광보건대 사회봉사단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원광보건대학교 사회봉사단의 구성은 학생성공지원처 주관으로 총학생회 봉사동아리, 학부(과) 전공봉사동아리, 교직원 봉사동아리와 대학교당 그리고 해외봉사를 담당하는 국제협력팀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회봉사단은 2010년 9월 창단되었으며 ‘도덕적 인격형성 및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할 중견 직업인 양성’이라는 대학의 교훈을 실천하고 전공실력과 더불어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하여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계획(예산편성)하여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봉사실적을 '대학 사회봉사 실적’으로 기록하고 성과평가(우수사례발표 및 해피포인트 연계)를 분석하여 다시 봉사결과를 환류하는 체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활동은 2005년∼2013년 전라북도 지역에서 KBS와 연합 이동 봉사활동, 2012년부터 18회 사회수요 맞춤형 전공연계 연합 봉사활동(연탄봉사, 김장나눔, 등), 2004년부터 17회 (사)사랑의 손길 새소망이 주최하는 익산 ‘사랑의 거북이 마라톤대회’ 행사 도우미 봉사활동, 2004년부터 매년 익산 농업기술센터 주최하는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행사 도우미 봉사활동, 2017년 무주 WTF 세계태권도대회 행사도우미 봉사활동, 2018년 1월 익산지 전국체전 및 11월 행사 도우미 봉사활동, 2019년 3. 1절 100주년기념 4. 4만세운동 익산 남부식장 행사 도우미 봉사활동을 실시하였으며, 2023년은 새만금(전라북도 부안)에서 실시되는 ‘세계 잼버리대회’ 행사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Q. 원광보건대 사회봉사단에서는 코로나시대를 어떻게 보내고 계시나요?
원광보건대학교는 사회봉사 교과목을 교양필수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점취득 및 졸업학점 이수를 위한 학생(학부)의 요구로 다양한 비대면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그룹으로 운영되는 학생 동아리별 봉사활동은 사회복지시설의 요구로 축소되었고 비대면 봉사가 가능한 늘해랑(치기공과)동아리의 어르신 의치 세척 봉사, 원푸드(외식조리과)동아리의 반찬 봉사, 주얼리톡(3D제품디자인과)동아리의 마스크 스크랩 제작 나눔 봉사, 비전옵틱스(안경광학과)동아리의 어르신 근용안경 나눔 봉사, 동그라미 및 마법의 손(미용피부화장품과)동아리의 안심 키트 제작 나눔 봉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그룹 봉사는 코로나 시대 복지나눔 사회 보호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학과별 실습실에서 봉사물품(안심키트)를 제작하여 전달하는 연합봉사활동을 2회(1차는 6월 18일, 2차는 10월 초) 계획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그동안 진행한 사업들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어떤 건가요?
담당자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은 ‘장애학생 학습 튜터(totor)’프로그램과 '장애학생 문화체험 도우미 봉사와 함께하는 플라워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 입니다. 코로나시대 대학의 원격수업은 장애학생의 두려움 그 자체입니다. 대학 장애학생 지원센터에 주관으로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을 연결해 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학습 위주의 일반적인 멘토링을 넘어 대학생 상호의 성장도 함께 고려한 [장애인대학생-비장애인대학생-사회인 멘토]가 연결된 개념의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2020년 멘티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사전교육을 실시하였고, 코로나19로 대면 학습지도를 하지 못하게 되었으나 멘티 학생들과 협력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지원을 실시하였으며, 학습성적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 상승하는 결과로 효과가 나타나났으며, 더불어 멘토로 참가한 학생들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의 변화가 생기고 '함께 한 장애학생들과 즐거운 추억을 쌓으면서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 라는 소감과 함께, 장애학생에게도 나비효과처럼 작은 변화가 행복으로 만들어지는 대학생활에 대한 자긍심으로 성장해나가는데 큰 기쁨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Q. 사회봉사단에서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어떤 활동인가요?
대학은 교육적 가치와 봉사적 가치를 지닌 영역별 프로그램을 도입, 전공동아리별 소그룹 봉사 및 대그룹 봉사영역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진행하는 대표적인 소그룹 봉사 프로그램은 특화된 보건·웰빙·교육분야 전공 봉사 동아리와 지역 사회복지시설(원광 효도마을의 사은의 집, 수양의 집, 실버의 집 및 익산 청소년문화의집, 원광 솜리 어린이집, 전주 효도의 집, 원광대학교병원, 중앙요양원, 원광한방병원, 삼동청소년회, 노숙인 재활 시설인 자선원, 원광종합사회복지관, 부송동 사회복지관, 상록원 등 30개)의 사회복지 담당자를 반기별(년 2회이상) 연결하여 소구룹 동아리 단위로 봉사팀을 편성 매주 1∼ 2회 정기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 봉사활동을 하는 프로그램이 있으며, 대그룹 봉사는 Won-Map인성 교육으로 사회수요 맞춤형 은혜나눔 전공연계 연합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연 2∼3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원광보건대 사회봉사단의 자랑 부탁드려요.
대학은 일반대학과 다른 독창적인 LTM(Learning Training Marketing) 교육시스템을 통하여 보건복지·웰빙 컨버전스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직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현장과 동일한 교육 및 실습 환경(학과별 실습실)을 통해 생산된 제품의 마케팅(WM푸드몰 운영 등), 산학기술 연계 대학의 기술개발(각종 제품기술개발), 등 대학들 중 LTM 기반의 독창적인 교육시스템으로 특성화되어 있는 전공학과(부)를 운영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창적인 직업교육과 인문학적 소양교육(사회봉사, Service Learning)을 학생의 기초역량을 높이는 수단으로 대학은 활용하고 있습니다. 사회봉사단은 ‘학생성공’을 지원하기 위하여 봉사활동을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는 동기부여 시스템으로 ‘사회봉사 교과목 이수’와 ‘학생이력관리 Happy With us 포인트’ 학기별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며 지도교수의 동아리 멘토링, 학생성공 지원처와 대학교당의 총학생회 동아리 지원, 산학협력단 및 국제협력팀의 전공 연계 봉사동아리 학습 프로그램 활동, 사회봉사단의 사회문제 해결형 봉사 프로그램 개발, 자원봉사 프로그램 공모전 등 학생들의 봉사활동 장려를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2020년은 지역주민들과 함께한 농촌 재능나눔 봉사활동과 전라북도 청년봉사단 봉사활동을 마치면서 봉사활동 수혜자들로부터 고맙다는 인사와 다시 와달라는 요청을 받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뿌듯하였습니다, 이런 점에서 원광보건대학교의 학생들은 참으로 자랑스럽습니다. 이러한 봉사자 학생들이 있어 원광보건대학교의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지금까지 봉사활동에 함께한 모든 원광보건대학교인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Q. 대사협에 하고 싶은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로 고등교육 적정규모화와 교육의 질 제고라는 사회적 요구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대학은 생존을 위하여 대학의 특성화 방향과 연계한 학사구조 개편, 교육과정 보완, 교수 및 학습방법 개선 등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미래 4차 산업혁명의 변화 혁신을 촉발하는 핵심동력 '인공지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한 인간다움과 미래다움이 공존하는 교육 패러다임을 실현하기 위해서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으로 사회봉사가 확대되어야 합니다.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는 대학들이 사회봉사활동과 교육에 관한 상호 협력을 통해 나눔과 배움을 실천하고자 설립된 기관으로 나눔과 배움을 실천하는 대학의 사회봉사 허브로 대학에 제공해 주는 국내·외 다양한 봉사프로그램은 대학생이 신뢰하며 참가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와 대학은 서로 돕고 공감하고 소통하여 대학생이 '뉴노멀' 시대에 다양한 봉사활동을 체험하여 자신이 변화하는 모습을 경험하며 시대의 체인지메이커로 글로벌리더로 성장하도록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와 대학이 함께 하였으면 합니다.